
보행재활로봇 위탁생산으로 만드는 규모의 경제💹
보행재활로봇을 움직이는 핵심 동력에 대하여,
이 시장이 급성장하는 배경에는 피할 수 없는 사회적, 기술적 요인이 있습니다. 먼저 <인구 구조의 변화>입니다.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로 인해 뇌졸중, 파킨슨병 등 보행 장애 환자가 급증하는 가운데, 이는 보행재활로봇에 대한 필수적인 수요를 나타내는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. 또한 각종 <정책 및 보험 적용>이 확대되면서 한국을 비롯한 주요 선행 국가들이 보행재활로봇 치료에 대한 건강 보험 수가를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병원에 보행재활로봇을 도입하는 문턱도 낮아지고 있습니다.

“보행재활로봇, 왜 위탁생산인가?”
1. 연구개발 집중 및 핵심 역량 강화
보행재활로봇 기업은 기술 집약적인 스타트업 또는 중소기업이 많습니다.
이러한 기업들은 로봇의 제어 알고리즘, 센서 융합 기술, 환자 데이터 분석 등 핵심 소프트웨어 개발에 자원을 집중하기를 원하는 성향이 강합니다. 복잡한 기구부 조립이나 부품 수급과 같은 제조 프로세스를 전문 위탁생산 업체에 맡기게 된다면, 기술 고도화와 임상 연구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을 수 있습니다.

2. 의료기기 규제 및 GMP인증 부담 최소화
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의 기준인 GMP
이 인증을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과 전문 인력이 필요합니다. 이미 의료기기 제조 인증을 보유한 위탁생산 전문 업체를 활용한다면, 인증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으며 법적 리스크를 줄여 안정적인 시장 진입이 가능하며 진입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.
글로벌 시장 진출 가속화
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 현지 제조 파트너를 통해 위탁생산은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. 현지 생산 요건이 충족하다면 일부 국가는 자국 내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해 인허가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. 주요 거점 지역의 위탁생산 제조 파트너를 활용한다면 물류 및 관세를 최적화하여 글로벌 공급망을 효율화할 수 있습니다.

3. 초기 자본 절감 및 유연한 생산
로봇 생산 라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설비 투자가 필요합니다.
보행재활로봇 위탁생산을 하면 공장 설립, 생산 인력 채용, 재고 관리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으며 시장 수요에 따라서 생산량을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어 과잉 생산이나 시설 유휴에 따른 재무적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.
* 조립 공정의 규격화📇 : 부품과 모듈이 표준화되면서 전문 생산 공정에서도 제작이 가능해졌습니다.
* 대량 생산 체계⚙️ : 병원 보급량이 늘어나면서 대량 생산을 위한 전문 제조 공정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.

┏ 보행 로봇이 재활치료에 안정적 보급이 되기까지┛
현재 보행 로봇의 이족 보행 알고리즘은 최근 급부상한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과 상호 보완하면서 성장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는데요. 2026년 이후의 보행재활로봇은 특수한 환자들만 쓰는 장비가 아니라, 보행 능력이 저하된 누구나 착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모빌리티 디바이스로 진화할 것입니다. 로봇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의 경제성을 고려해 자체 생산보다는 위탁 생산 방식이 활발해지면서, 품질 경쟁력을 갖춘 제품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올 것입니다.
│ 단순히 걷는 보행 로봇을 넘어, 로봇은 더욱 똑똑해지고 가벼워지고 있습니다.

– 보행재활로봇 위탁생산 문의처 –
☎️ TEL.+82 031-456-2580 📧 MAIL. bksales00@bkec.co.kr



